[주요뉴스] 미중 외교차관, 전화협의…캠벨 "한반도 평화 중요"
  • 북민위
  • 2024-03-28 08:01:10
  • 조회수 : 60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과 마자오쉬(馬朝旭)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27일 전화 협의를 통해 미중 관계와 국제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미 국무부는 보도자료에서 "캠벨 부장관이 마자오쉬 부부장과 통화했다"며 "통화는 미중 양국간에 소통선을 유지하고 경쟁 관계를 책임있게 관리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두 사람은 양자 관계를 비롯해 역내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며 "여기에는 이견을 보인 영역과 협력의 영역이 모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캠벨 부장관은 한반도를 비롯해 대만 해협 및 남중국해에서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국무부는 전했다.

캠벨 부장관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군수 산업에 대한 중국의 지원에도 우려를 전달했다.

중국 외교부 역시 홈페이지에 올린 자료를 통해 "마자오쉬 외교부 부부장(차관)이 (미국 측의) 요청에 따라 캠벨 부장관과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발표했다.

외교부는 "양측(마 부부장과 캠벨 부장관)이 현재의 중미(미중) 관계와 공동으로 관심 있는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지만, 더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이번 통화가 중국이 자국기업을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사실상 배제한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문제삼아 미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직후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이 문제를 포함한 무역 현안 등이 논의됐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